본문 바로가기
여행, 취미, 공부 , Quote 등등등

[일본여행] 환전의 신세계, 트래블 월렛

by trubone 2023. 3. 19.

보통 짧은 기간 해외에 방문하게 되는 나같은 가난한 여행객에게는 여행 계획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환전 또는 환전 계획이다.
얼마나 환전을 미리 해야 하고, 환전한 현금을 다 사용했을 때 어떻게 할지, 남은 현금은 어떻게 할 것인지, 어느 은행의 어느 조건이 수수료가 적은지 등등

신용카드가 많이 대중화 되었고, 다양한 로컬 결제 수단이 생겨 이 부분도 많이 해소되었지만, 일본의 경우 아직은 모든 결제 수단이 다 통용되고 있지 않거나 그러한 곳에 방문하여 결제를 해야 할 일이 생길 경우, 현금이 필요하고 이러한 불확정성 때문에 환전의 규모를 정하는 것이 더 어려워 진다.

네일동(네이버 일본여행 카페) 및 다수의 정보 소스에서, 트래블 월렛이라는 새로운 결제 수단을 알고 이번 여행에서 신세계를 경험했다.
트래블 월렛의 장점은 크게 다음의 두가지를 들 수 있겠다.
1. 우수한 환율 조건, 미리 환전을 해갈 필요없고 현금화 가능(불필요한 수수료 낭비 방지)
2. 타 신용카드 대체 가능(visa)

먼저 트래블 월렛을 사용하려면 실물 카드가 필요한데, 앱을 먼저 받자. 앱을 통해 회원 가입 및 실물카드
신청이 가능하다.
나는 아이폰 유저라 애플 앱스토어 링크만;;
https://apps.apple.com/kr/app/%ED%8A%B8%EB%9E%98%EB%B8%94%EC%9B%94%EB%A0%9B-travelpay/id1460769945?l=en

‎트래블월렛 – TravelPay

‎여행 필수품, 트래블월렛. 세계 38개 통화를 국내 최저 수수료 환전해 담으세요. 트래블월렛에 담긴 외화는 수수료 0원으로 해외 어디에서든 미국, 일본, 유로존은 환전 수수료 0원, 그 외 통화

apps.apple.com


신청을 하면, 며칠 뒤 하얀 색 깔끔한 visa 카드를 받게 되는데, 쉽게 개념을 설명하자면 내 은행 계좌의 돈을 환전하여 해당 국가에서 체크 카드의 개념으로 사용한다고 보면 된다. 그리고 각 국 atm 기기를 통해 출금도 가능하다.

이 때 환율과 atm 출금시 수수료가 엄청 합리적이라 다른 방식의 환전과 급을 달리 한다 할 수 있다.

일본의 경우 제휴하고 있는 이온뱅크 atm을 사용할 경우 수수료가 면제된다. 타행 atm도 ¥110정도로 천원 언저리라고 할 수 있으니 환전소를 찾거나 적절한 현금원을 구하는 노력에 비해 비싸다는 생각은 들지 않았다.

세븐 뱅크사 atm을 이용하여 트래블 월렛으로 출금할 경우 수수료


일본에는 마트나 몰 등 주요 쇼핑사이트마다 atm이 많이 있고, 요즘은 이 기기들이 한글을 지원하여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많지 않다.

Visa 신용 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곳은 똑같이 사용할 수 있는데, 단 체크 카드 개념이기 때문에 사용한 금액 이상이 충전이 되어 있어야 한다. 이것도 큰 문제가 없는게, 국내 은행 계좌이체와 동일 혹은 더 간편한 수준으로 즉시 환전이 가능하다.

트래블 월렛 설정하는 과정에서 국내 계좌(원화)를 연결하게 되는데, 이 계좌에서 실시간 환율을 적용하여 바로 이체하면 된다. 아래 예시 참고.

충전하기를 통해 국내 원화계좌에서 실시간 환율을 적용하여 바로 환전 후 사용 가능(3/19일 오전 기준)


같은 시간대 국내 금융을 통한 환율은 아래와 같다.

국내 금융사 통한 환율(3/19 오전 기준, 우대율은 개인마다 다름)

국내 금융은 이렇게 설정하더라도 지정한 지점에 지정한 날짜에 방문해서 찾게 되는데, 트래블 월렛은 해외 현지에서도 더 저렴한 환율로 환전이 가능한 것.

이렇게 이체하듯 환전 해 놓고 카드를 써도 되고, atm에서 출금하여 앞서 소개한 suica 카드에 편의점 가서 charge하면, 교통카드로 편하게 쓸 수 있다.
(https://trubone.tistory.com/250)

예전 유럽 한 시골 마을에서 급전이 필요해서 이래저래 환전을 받기 어려워 동행인에게 빌려서 쓰면서 난처했던 기억이 있는데, 나라마다 조건은 좀 다르겠지만, 트래블 월렛으로 분명 전보다 편한 여행을 할 수 있을 듯 하다.

아, 남은 잔액은? 바로 또 이체하듯 환불하면 현 시점의 환율로 이체된다. 이것 또한 큰 장점.
동전이 점점 늘어나고 환전 스트레서 받는 여행은 트래블 월렛으로 해소해 보자.

* 쓰고 나니 광고인거 같은데, 광고 아님. 그만큼 만족했고, 아마 유사한 서비스가 또 있을 것 같다. 참고가
되셨기를 *

728x90

댓글